|
|
|
|
|
정보시스템의 분석, 설계 결과에 따른 작업을 수행하는 직무로서, 구현, 시험, 운영, 유지보수 등에 관한 업무 수행
- 제한없음
필기과목 | 문제수 | 시험시간 |
---|---|---|
전자계산기일반 패키지활용 PC운영체제 정보통신일반 |
60문제(객관식) | 1시간 |
주요항목 | 세부항목 | 세세항목 |
---|---|---|
1. 컴퓨터 구성 및 논리회로 | 1. 컴퓨터시스템 구성 |
1. 하드웨어의 기본 2. 소프트웨어의 기본 3. 컴퓨터구조에 대한 기초 4. 컴퓨터시스템의 역사 |
2. 논리회로 |
1. 부울대수 2. 기본논리회로 3. 논리회로의 간략화 4. 조합논리회로 5. 순서논리회로 |
|
2. 수의 표현 및 명령어 | 1. 자료의 표현과 연산 |
1. 수의 표현 2. 자료의 표현방식 3. 수치연산 및 논리연산 |
2. 명령어 및 제어 |
1. 명령어 형식 2. 명령어 실행 3. 주소지정방식 4. 주소표현방식 5. 제어장치의 제어방식에 대한 기본 |
|
3. 컴퓨터 구조 | 1. 입ㆍ출력 및 기억장치 |
1. 입․출력 기능 2. 입․출력 채널 3. DMA 4. 인터럽트 5. 기억장치 |
2. 연산장치와 마이크로 프로세서 |
1. 연산장치의 기본 2. 레지스터 3. ALU 4. 마이크로프로세서 |
|
4. 데이터 베이스 일반 | 1. 데이터베이스 활용 |
1. 데이터베이스의 개념 2. 데이터베이스 관리 |
5. SQL의 이해 | 1. SQL 활용 |
1. SQL의 기본 개념 2. QUERY의 기본 3. 식, 조건, 연산자 4. 함수 5. 정렬 6. 조인 7. 데이터 처리 |
6. 패키지 일반 | 1. 스프레드시트 및 프리젠테이션 | 1. 개념 파악 |
7. 운영체제의 일반 | 1. 운영체제의 개요 |
1. 운영체제의 개념 2. 운영체제의 발전 3. 운영체제의 기능 |
8. 운영체제의 종류 | 1. DOS/WINDOWS |
1. 개요 2. 기능 3. 시스템 환경 4. FILE 처리 및 조작 |
2. UNIX/LINUX |
1. 개요 2. 기능 3. 시스템환경 4. FILE 처리 및 조작 |
|
9. 전산영어 | 1. 운영체제 관련 지식 |
1. 운영체제에 관련된 기본용어 2. 운영체제에 관련된 기본개념 |
10. 정보통신 개요 | 1. 정보와 정보통신의 개념 |
1. 정보의 개념 2. 정보통신의 개념 |
2. 정보통신 관련 용어의 정의 |
1. 신기술 관련 용어 2. 정보통신 용어의 정의 |
|
11. 정보전송 회선 | 1. 전송선로의 종류와 특성 |
1. 전송선로의 종류 2. 전송선로의 특성 |
2. 통신속도 및 통신 용량 | 1. 통신속도 및 통신용량 | |
12. 정보전송 | 1. 전송부호의 종류 및 특성 |
1. 전송부호의 종류 2. 전송부호의 특성 |
2. 정보 전송방식 |
1. 기저대역 전송 2. 광대역 전송 |
|
3. 신호 변환방식 |
1. 변조방식 2. 복조방식 |
|
4. 전송에러 제어방식 |
1. 에러제어의 개요 2. 에러제어 방식의 종류와 특성 |
|
13. 정보통신 설비 | 1. 정보전송 설비 |
1. 데이터회선 종단장치 2. 다중화 및 역다중화기 |
2. 정보교환 설비 |
1. 회선교환설비 2. 패킷교환설비 3. 인터넷전화․교환기(IPT) |
|
14. 통신 프로토콜 | 1. 프로토콜의 개요 |
1. 통신프로토콜의 기초 2. 통신프로토콜의 종류 및 특성 |
2. OSI 7 계층 |
1. 프로토콜의 구조 및 기능 2. 계층별 특성 |
|
3. TCP/IP |
1. 프로토콜의 구조 및 기능 2. 어드레싱 3. 라우팅 프로토콜 |
|
15. 정보통신망 | 1. 정보통신망의 기본 구성 |
1. 정보통신망의 개념 2. 정보통신망의 구성 |
2. 정보통신망의 종류 및 특성 |
1. 정보통신망의 종류 2. 정보통신망의 특성 |
|
16. 뉴미디어 | 1.멀티미디어의 개요 및 표준 |
1. 멀티미디어의 종류 2. 멀티미디어의 특성 3. 멀티미디어 처리장치 4. 멀티미디어 관련기술 및 표준 |
실기과목 | 검정방법 | 시험시간 |
---|---|---|
정보처리실무 | 필답형 | 1시간 30분 |
|
주요항목 | 세부항목 | 세세항목 |
---|---|---|
1. 응용SW기초 기술 활용 | 1. 운영체제 기초 활용 |
1. 운영체제의 특징을 파악할 수 있다. 2. 운영체제의 기본 명령어를 활용하여 실무작업을 처리할 수 있다. 3. 운영체제의 핵심기능을 파악하여 실무작업을 수행할 수 있다. |
2. 데이터베이스 기초 활용 |
1. 관계형 데이터베이스의 개념을 이해하고 실무에 활용할 수 있다. 2. 데이터베이스 관리에 관한 개념을 이해하고 실무 작업을 수행할 수 있다. |
|
3. 네트워크 기초 활용 |
1. 네트워크 계층 구조를 파악할 수 있다. 2. 네트워크 프로토콜을 파악할 수 있다. |
|
2. 프로그래밍언어 활용 | 1. 알고리즘 구현 |
1. 절차형 프로그래밍언어로 알고리즘을 처리할 수 있다. 2. 객체지향형 프로그래밍언어로 알고리즘을 처리할 수 있다. |
2. 프로그래밍언어 활용 |
1. 프로그래밍 언어의 기본 문법을 이해하고 언어의 특성을 활용하여 프로그래밍 작업을 수행할 수 있다. 2. 라이브러리를 활용하여 프로그래밍 작업을 수행할 수 있다. |
|
3. 애플리케이션 테스트 수행 | 1. 애플리케이션 테스트 수행 |
1. 애플리케이션의 테스트 개념을 이해하고 실무작업을 수행할 수 있다. 2. 애플리케이션의 결함관리 개념을 이해하고 실무작업을 수행할 수 있다. |
2. 애플리케이션 결함 조치 |
1. 애플리케이션의 결함조치의 우선순위를 이해하고 결정할 수 있다. 2. 애플리케이션의 결함 조치 관리를 이해하고 실무작업을 수행할 수 있다. |
|
4. SQL 활용 | 1. 기본 SQL 작성하기 |
1. DDL문을 활용하여 기본 SQL을 작성할 수 있다. 2. DML문을 활용하여 기본 SQL을 작성할 수 있다. 3. DCL문을 활용하여 기본 SQL을 작성할 수 있다. |
2. 고급 SQL 작성하기 |
1. 인덱스를 활용한 쿼리를 작성할 수 있다. 2. 뷰를 활용하여 쿼리를 처리할 수 있다. 3. 다중테이블 검색을 할 수 있다. |
- 100점 만점에 60점 이상 득점자